본문 바로가기
  • 오늘도 신나게
무엇이든 고쳐드립니다.

장난감 초인종을 고쳤습니다.

by 앵그리선반장 2023. 9. 7.

버튼을 누르면 벨소리가 나는 장난감 초인종이 망가져서 수리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다행히 외관은 물에 젖거나 오랫동안 밖에서 노출된 흔적이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수리가 가능할 확률이 높다는 뜻이지요.

먼저 건전지를 넣는 부분 부터살펴 봅니다.

건전지가 접촉이 잘 되지 않아 켜지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거든요.

하지만 건전지를 넣는 부분은 부식하나 없이 말끔 했습니다.

이제 본적적으로 분해를 해 봅니다.

내부에는 예상대로 멜로디칩이 하나 들어있고 버튼과 스피커가 연결돼 있습니다.

근데 어디가 문제일까요?

일단 pcb 보드를 제품에서 분리해 자세히 살펴봅니다.

두 가지 문제가 발견이 되었네요.

첫 번째 문제는 고무패드로 만들어진 버튼과 접촉스위치 패턴에 이물질이 많이 껴서 스위칭 동작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고, 또 하나는 전원 케이블이 끊어진 것입니다.

사실 전원 케이블은 거의 끊어질락 말락 상태에 있다가 오픈할 때 약간의 힘이 가해져 끊어진 것 같아요.

일단 고무패드 스위치 부분부터 깨끗하게 세척을 해 줍니다.

이제 케이블을 모두 다시 납땜해 주었습니다.

원래 붙어있던 케이블들도 사실상 부식이 되어 거의 끊어지기 직전이었거든요.

납땜 부위는 실리콘으로 도포해서 부식을 방지해 줍니다.

자, 이제 다 끝났어요. 

다시 조립을 할 차례입니다.

풀었던 역순으로 나사를 조립해 주면 끝,

마지막으로 최종 동작을 확인해 보니 매우 흡족스럽네요.

 

 

댓글